카우치 코딩 React 이론 스터디 후기

Review/개발 후기

카우치 코딩 React 이론 스터디 후기

조커린 2021. 6. 17. 12:59

최고의 공부는 역시 코딩이지~ 싶어서 이론에 대해 탄탄히 살펴볼 생각없이 구현시 필요한 것만 찾아가며 공부했는데

이론이 부족해 실수도 많이하고 어딘가에서 자꾸 좋은 코드를 못 짜고 벽에 부딪히고 있다는 생각이 자꾸 들더라.. 

역시 제대로 공부해보는 경험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던 와중 카우치 코딩이란 곳에서 React 에 관한 이론 스터디를 진행한다고 하여 참여하였다. 

( React 공식 사이트 + 스터디 조합의 이론공부가 정말 좋을 것 같다 두 개가 얻을 수 있는 결과물이 다르다 )

그동안 학원 공부 하겠다고 스프링 및 Java 위주의 공부를 하며 MVC패턴만 하다가 

오랜만에 리액트 코드를 만드니 살짝 어색했었는데

파이널 프로젝트에 리액트를 적용하게 되어 도움이 되고 있다. 

혹시라도 카우치 코딩 스터디 관련 후기 검색을 하다가 들어오실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적어본다.. 

개발하기 좀 졸린 날이기도 하고...(?!)

 

일단 어느 가이드라인을 따라 공부를 할 건지 정하는데, 우리는 벨로퍼트님의 리액트 커리큘럼 사이트 주제를 한 꼭지씩 맡아서 공부하여 발표하는 식으로 진행했다. 

https://react.vlpt.us/ 

이 사이트가 이론적으로 정말 필요한 부분을 딱딱 짚어서 잘 분류해놓으셨기도 하고 

개념도 정확한 편이라 딱 공부하기 좋았다. 

개인적으로 개념설명이 아쉬운 부분을 좀 더 구글링을 해서 찾아가며 공부했었고

공부하고 이해하는 데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이라 시간이 정말 없던 하루 이틀 정도를 제외하고 한 개념을 최소 5시간정도 공부했고 거의 이틀이 걸릴 때도 있었다. (이미 알고 있던 개념인건데도...ㅠㅠ)

 

일단 이 스터디의 목적이 이론적인 부분을 정말 탄탄하게 공부하고 가는 게 주 목적이라..

나 스스로의 공부도 하게 되지만 정말 공부가 되었던건 사실 다른 팀원분들의 발표가 도움이 많이 되었다.

다른 분들의 시각으로 바라본 이론도 좋고 다들 깊게 공부하고 발표해주신 내용이 좋았다 ㅠㅠ

새롭게 알고 가는 게 너무 많았고 받기만 하다 끝난 것 같다...

개발자는 커뮤니티 활동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개발 공부를 하시는 다른 분들과.. 선배님들까지 함께 공부하면서 리액트 이론 외적인 부분도 같이 얘기를 하게 되어서

현업의 이야기나 다른 나라 개발 이야기도 듣고

스터디 할 때마다 영양가 있는 이야기를 듣고 너무 많이 얻어가기만 했다...ㅠㅠ

나도 열심히 커서 남들에게 도움이 되는 개발자가 되고 싶더라...

 

이렇게 다 짚고 나니 내가 어느 부분을 좀 더 공부해야 좋을 지 알 것 같기도 하고..

보증금 10만원을 선 입금후에 지각이나 필요한 발표자료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에 차감이 되게 되는데

보증금이 걸려있어야 역시 안 빼먹고 열심히 하게 되는 것 같다 ㅎㅎ

혹시라도 망설이시는 분들이 있다면 추천하고 싶다

물론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부분이라 고민은 해야겠지만

그만큼 얻는 게 값지다는 것.....

ㅎㅎㅎㅎㅎㅎ

 

 

난 이후에 portal, LifeCycle, Redux, ReduxSaga 를 추가로 공부를 더 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화이팅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