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프로젝트를 마치며, 앞으로의 계획

Review/개발 후기

세미프로젝트를 마치며, 앞으로의 계획

조커린 2021. 4. 12. 08:29

학원에서 약 한 달 동안의 세미프로젝트를 마치게 되었다. 

아쉬웠던 점이 정말 너무너무 많다.

게다가 중간에 손을 다친 게 나의 개발 속도를 더디게 만드는 데 큰 몫을 하였고, 너무 슬펐다. 

입원...수술.. 그동안 한 일이 너무 없었다. 그래도 내 손이 살아야 했으니 어쩔 수 없다.. ( 코딩 영영 못 할 뻔 했다. )

 

나의 생일에는 진짜 오랜만에 친구들과 생일 파티도 했다

끝나니 너무 행복하더라!

 

좋게 좋게 끝난 듯 하지만 결과물은 사실 만족스럽지 못했다.. 최선을 다했다는 점은 200% 사실이지만...

 

아쉬웠던 점 

1. CRUD만 하게 된 것 
    그동안 못 해봤던 새로운 개념을 하고 싶었는데 결국 그런 건 못하고 남들을 돕거나 기본적인 CRUD를 구현하다가 끝이 나버렸다. 

2. 잠을 못 잔 건 사실 괜찮았는데 시간을 좀 더 밀도있게 쓸 걸 그랬다..

4. 리팩토링

    코드...상태가....

5. 디비 설계 미스

    설계 미스가 있었다.

 

리팩토링과 모듈화를 하면서 MyBatis를 이용했을 때 새롭게 배웠던 점들을 새롭게 정리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생각보다 마이배티스는 어려웠고 할 공부가 엄청 많았다. 

알게된 귤팁들을 열심히 정리해야겠다. :0

 

앞으로 하고 싶은 것 / 해야할 것

 

----

하고 싶은 것 

- 네트워크 공부

- 해커톤 

- 알고리즘 천재 되기

- 바닐라로 SPA만들기

- 코드에만 집중된 에디터가 첨부된 웹앱을 만들어 보고 싶다. 

 

 

----

해야할 것 

- 정보처리기사 시험 합격

- 리액트 상태 관리 모듈에 대해서 한 번 더 알아보고 리덕스 & 사가 탈출

- 마이배티스 문법 더 정리하기

- 어플 만들어 보기 (간단하게라도)

- 알고리즘 강의 완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