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클 모닝] 시-작

Review/[개인 프로젝트] 미라클 모닝

[미라클 모닝] 시-작

조커린 2021. 7. 25. 01:52

매일 즐거운 코딩을 하기 위해 예전부터 고민했던
미라클 모닝 프로젝트 만들기 시-작!
뭐 중간에 취업을 할 수도 있겠지만, 못 먹어도 고! 그냥 하는 것이다 ㅎㅎ 매일 코딩을 즐겁게 하고 싶었다

음 이걸 왜 하게 됐냐면... 친구들이랑 아침 기상을 인증하고 소소하게 담소를 나눌 페이지를 계속 운영(?ㅋㅋ)하고 있는데
내가 만들어 보고 싶단 생각을 했다. 순수하게 이런 기능에만 집중된 그런?

지금 사용중인 노션 페이지는 이러하다.
그냥 이것 저것 생각나는 대로 커스텀 하다보니 썩 맘에 들게 되었다 :)

1. 투두리스트 (개인별로 만들 수 있게. 아침에 일어나서 뭘 하지? 이런 생각을 하게 되길래 넣었는데 은근 잘 쓰게 된다!)
2. 먼슬리. 매일 뭐 했는지 여기에 하나씩 서로 닉넴넣고 적고~
3. 각자 먼슬리에 기상 인증이나 하루의 일기 등 사진을 업로드하고 이야기도 하고 댓글도 달고 있는데, 그 사진만 모아서 밑에 모아놓는다
난 추억을 돌아 보는 걸 좋아해서 ㅎㅎ

계획도 짜고, 이것 저것 만든지는 한 일주일정도 되었다
계획이랑 기술스택을 고민하고 만들다보니 공부할게 꽤 있었어서 시작하기 까지 생각보다는 좀 걸렸다.
백엔드 개발은 어제부터 시작하게 됨!
프론트 엔드는 React, Next, Mobx를 쓸 것이고 인증은 토큰 인증..리프레쉬 토큰을 아직 공부하지 못했는데 해볼까 싶고
백엔드는 스프링부트와 JPA에 도전해보기로 하였다.
아직 JPA의 개념이 너무 어려워서 일단 구현을 위해 구현 샘플이 있는 책을 구매해서 설명을 찾아가며 만들고 있다.

간단한 타임 라인...

7 / 21 ~ 7 / 22
소소하게 일단 디자인을 만들어 보았다.. 디자인 못해서 UI키트를 쭉 다운 받아 썻는데 나중에 바꿀 듯..



7 / 24
erd도 디비를 잘짜진 않지만 러프하게 작성.. 백엔드 엔티티도 구성하고.. 이것저것 공부도 하고..


JPA처음이라 엔티티 설계 처음 해봤는데 재밌다ㅋㅋㅋ 시퀄라이즈가 JPA 따라한거였을까나 ㅎㅎ 뭐가 먼저일까
공부를 위해서 저렴하지만 알찬 이북을 일단 하나 구매했고, 좀 더 흥미가 생기면 유명한 그 바이블을 구매할 예정 😃ㅋㅋ

일단 백엔드부터 만들기 시작중..

어려운 기능을 없고 다 간단한 기능들이지만 고민할 부분들이 꽤 있다.
고민과 같은 것을 어찌 정리해야할지 모르겟네
계속 할 일을 적는 중인데 구현이 상상속에서 뚝 막히는 부분이 생긴다
음...


https://github.com/gareen9342/miraclemorning-backend

GitHub - gareen9342/miraclemorning-backend: Miracle Morning project - backend

Miracle Morning project - backend. Contribute to gareen9342/miraclemorning-backend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__*